2011년 9월 25일 일요일

주식 투자 기초 상식 - 개미가 많은 주식은 주가가 오르기 어렵다

주식판에는 "개미가 많이 갖고 있는 주식은 오르기 어렵다"라는 말이 있다.

개미...즉 개인 투자자가 많이 갖고 있는 주식은 주가가 오르기 어렵다는 뜻이다.


(1) 예를 들어보자.

아주 장래성도 좋고, 전망이 좋아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주식이 있었다.

그런데 이 주식을 개미 투자자들이 80%를 갖고 있고,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가 20%를 갖고 있다고 치자.

개미가 80%를 갖고 있는 주식...이런 주식은 아무리 실적이 좋고, 전망이 좋아도 주가가 오르기는 어렵다.


(2) 작전세력이던 기관 투자자던간에 주식 시장의 세력이 주가를 상승시키려면, 주식을 갖고 있어야 상승시킬 수가 있다.

주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팔려는 매물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주식을 상승시킬 수가 없게 된다.

아무리 돈이 많은 투자 세력이라도, 주가를 상승시키려면 주식 매집이 완료되어야 상한가도 갈 수 있고 주식 작전도 할 수 있다.

그런데 개미가 80%를 갖고 있는 주식...이런 주식은 세력이 주식을 매집하기도 어렵다.

결국 이런 주식은 개미가 지쳐서 떨어져나가고, 세력이 주식 매집을 시작해야 본격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3) 모든 사람이 이구동성으로 좋은 주식이라 말하는 주식도 주가 상승이 신통치 않은 때가 있다.

이것은 개미(소액 개인투자자)들이 그 주식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