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3일 월요일

[IT 개그] 구글 코리아 음모론 - 텍스트큐브닷컴과 블로거닷컴 통합 이유

텍스트큐브닷컴과 블로거닷컴이 통합에 따른 구글 코리아 음모론은 낚시설, 포기설, 안드로이드설 등 대략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을것 같다.

(1) 구글 코리아 낚시설

구글은 블로거닷컴으로 한국 유저들을 끌어들이기 어렵다고 판단해서, 텍스트큐브닷컴을 미끼로 사용했다는 설.

즉, 텍스트큐브닷컴으로 몰려든 유저들을 블로거닷컴으로 보내서, 블로거닷컴을 활성화시키는 한국인 유저 계층으로 키우려한다는게 구글 낚시설의 요지다.

이 과정에서 카이스트,포항공대, 서울대 출신의 뛰어난 우리나라 IT개발자들까지 얻을 수 있으니 구글은 꿩먹고 알먹고, 유저먹고 개발자먹고,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거둘수 있게 된다.


(2)  구글의 텍스트큐브닷컴 유저 포기설.

구글 코리아는 텍스트큐브닷컴을 인수하고 새로운 블로거문화를 만들어보려고 애썼으나, 기존의 블로거 문화로는 도저히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 텍스트큐브닷컴 유저들을 포기했다는 설.
 
티스토리나 이글루스로 돌아갈 사람은 보내 버리고,  계속 남아있는  유저들과 기존 블로거 문화에 물들지 않은 초보 블로거들을  기반으로 블로거닷컴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려 한다는게 텍스트큐브닷컴 포기설의 요지이다.

즉, 기존의 블로거들은 포기하고, 맨땅에 헤딩정신이 풍부한 초보들과 기존의 블로그 문화가 싫은 사람들로 뭔가 변화를 시도하려는것 아니겠냐는 희망섞인 관측도 가능할 것 같다.


▣ 구글 코리아의 텍스트큐브닷컴에 대한 입장 변화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

참조 : 텍스트큐브닷컴에서 새로운 블로그를 꽃피우세요! - 구글 한국 공식 블로그 : 2009년 5월


참조 :구글 텍스트큐브닷컴(블로그 플랫폼) 오픈베타 시작! 구글 한국 공식 블로그 : 2009년 8월


참조 : 텍스트큐브닷컴과 블로거가 하나가 됩니다(텍큐와 블로거닷컴 통합) - 구글 한국 공식 블로그 : 2010년 4월


2009년 8월에 오픈 베타를 시작했는데, 6개월후에 텍스트큐브닷컴 통합...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는 느낌도 든다.

한편 낚시설과 포기설외에 또다른 제 3의 음모론이 있으니 그것은 안드로이드설이다.


(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원인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하면서 우리나라 한국이 구글 안드로이드의 메카가 될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대만회사인 HTC나 미국 모토로라보다  휴대폰 하드웨어 분야에서 앞서고 있고, 구글로서도 파트너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드로이드폰으로 모바일 검색을 할 경우, 안드로이드폰에서 잘 작동하는 블로그 플랫폼과 콘텐츠가 필요하다.

텍스트큐브닷컴은 모바일 블로깅 기능이 아직 부족한 상태인데, 구글의 블로거닷컴은 모바일 블로그 기능을 갖고  있다.

애플 아이폰이 없더라도, 지금이라도 당장 자신이 갖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해서  블로거닷컴에 모바일 블로깅을 할 수가 있다.

IT 알바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이나 정보를 주입당한(쉽게 말해서 세뇌된) 초보 블로거들은 그런 기능이 있는지 없는지조차 모르고, 어떻게하는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블로거닷컴 블로그에서는 이메일로 모바일 블로깅을 할 수가 있다.(굳이 Gmail이 아니더라도 상관없으며, 네이버 메일이나 다음 한메일로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 블로거닷컴 블로그의 모바일 기능은 다음의 블로거 도움말을 참고.

블로거 도움말 : (휴대폰을 이용해서) 이메일로 게시물을 어떻게 전송합니까?

블로거 도움말 : 이동 중에 Blogger 모바일 사용

즉 휴대폰으로 이메일을 사용할 수만 있다면, 블로거닷컴 블로그에 모바일 블로깅을 할 수가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때문에 모바일 블로그와 모바일 콘텐츠를 강화해야 하는 구글로서는 더이상 텍스트큐브닷컴에 매달릴 여유가 없었을 수도 있다.(우리나라 한국은 구글 안드로이드의 실험실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한다.)

블로거닷컴과 안드로이드는 모두 구글에서 개발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블로그는 블로거닷컴이라 생각한다.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하는 삼성과 LG에서 안드로이드폰에서 볼 수 있는 웹 콘텐츠를 위해서, 텍스트큐브닷컴과 블로거닷컴을 통합하라고  구글 코리아에 압력을 넣었는지도...
(일명 "삼성 배후설"...별놈의 음모론이 다 나온다. )

즉 구글, 삼성, LG는 안드로이드폰에서 웹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블로거 집단과 모바일 블로그 플랫폼이 필요했다는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원인설"의 요지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애플 아이폰과 아이팟으로 접속하는 사람이 하루 평균 30명 수준인데, 그중에서 안드로이드폰으로 접속하는 사람은 아직 적은 상태이다. 한마디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도 있다.



참조 : 모바일 블로그와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아이폰, 삼성 안드로이드폰, 바다폰, 블랙베리, 심비안,윈도우 모바일, 아이팟(iPod) 블로그 접속 통계

뭐, 이글은 그냥 개그삼아서 써 본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을 즐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겪는 경험이기 때문이다.

현재 초보 블로거들이 우왕좌왕하고 있는것 같고, 나 역시도 무척 당황한 상태이다.

그러나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그에 게시물 50개 이하의 블로거라면 퍼마 링크가 깨지거나 주소가 바뀌더라도 크게 억울해할 것 같지는 않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텍스트큐브닷컴과 블로거닷컴 통합에 대한  초보 블로거들의 움직임과 반응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초보 블로거들이 IT블로거나 기존의 블로거들에게 휘둘리지 말고, 스스로의 머리로 자신의 생각을 갖고 블로그 운영 방침을 결정하라는 말을  꼭 하고 싶다.

댓글 2개:

아크몬드 :

상당히 아쉽습니다.

goldenbug :

그럴듯한데요. ^^

저도 생각을 한번 해봐야겠네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