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3일 화요일

한국에서의 구글 검색 점유율

구글의 한국에서의 검색 점유율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2009년 12월에 한국에서의 구글 검색 점유율은 2%라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그런데  올해 3월에는 구글 검색 점유율이 8%로 껑충 뛰었다.

상식적으로 몇 개월만에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6%가 상승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짐작에는 구글의 검색 점유율 관련 뉴스가 우리 나라 포털 사이트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그때 그때  구글 검색 점유율이 바뀌는 것으로 생각한다.

뉴스 출처 : 구글 검색 점유율 2% - 구글 첫화면 ‘한국에선 한국식’ 변신(한겨레 신문 2009 12월 )

뉴스 출처 : 구글 검색 점유율 8% - 구글 국내 첫 ‘실시간 검색’(파이낸셜 뉴스, 2010년 3월)


(1) 한겨레 신문의 구글 검색 점유율은 2%는 아무리 생각해도 믿기가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의 구글 검색 점유율은 5%~6%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장기적으로는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15%~20% 수준이 되는게 구글이나 한국 모두에게 좋다고 본다.

일본의 구글 검색 점유율은 48%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의 절반 수준 정도가 되는게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2) 주식투자자들은 구글과 애플이 주도하는  IT기술의 흐름을 미리 읽어서,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Daum 과 같은 IT기업의 방향을 예상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인터넷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를 비난할 목적으로 구글 만세를 외치는 경우가 많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