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26일 토요일

주식투자는 미인대회와 같다 - 주식투자격언

보통 사람의 주식투자방법은 펀드매니저나 전업투자자의 투자방법과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주식에 투자하는 돈의 액수와 돈의 성격이 모두 틀리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 옳다고 말할수는 없을것 같다.

그러나 내가 늘 염두에 두고 있는 주식 투자 격언을 소개하고 싶다.

(1) 주식투자 격언에 "주식투자는 미인대회와 같다"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경제학자 케인즈가 한 말이다.

미인대회에서는 키 몇 센티, 가슴 둘레 얼마, 히프 사이즈 얼마, 몸무게 몇 킬로그램을 정해두고 거기에 가장 근접한 사람을 미인으로 선발하는게 아니다.

미인대회는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예쁘게 보이는 사람을 미인으로 선발하는 것이다.

이것을 주식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주식을 거래할때는 재무재표가 어떻고, 유보율, 베타계수, PER등이 우수한 종목은 좋은 주식이 아닐수도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고, 믿을만한 주식...즉 많은 사람들이 미인이라 생각하는 주식이 더 좋다는 것이다.


(2) 주식의 재무 분석과 경제지표 분석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주식과 미인은 어떤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게 아니며, 분석해서 판단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는 것이다.


(3) 미인주 찾다가 걸레같은 년과 비슷한 주식에 걸려서 골탕을 먹는다거나, 미인인줄 알았는데 자기 눈이 삐였던 경우도 생기고...성형미인이 부작용으로 인해서 얼굴이 망가지는 수도 있다.

주식을 미인대회와 비교하는 것도 투자판단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 기회에 미인대회 동영상을 보는 것도 좋을듯.

미스 유니버스 선발대회 비키니 동영상


사람마다 미인을 보는 기준이 틀려서, 어떤 사람은 글래머에 가슴이 큰 미인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날씬한 스타일을 좋아하고,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마다 주식을 보는 기준도 모두 틀리고, 시대에 따라 미인의 기준도 달라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